갑자기 살이 찌는 이유, 당신의 5가지 습관 때문이다!! 살찌는 음식은 뭘까? 나이시토루z

2024. 1. 24. 06:15피부 미용 정보/다이어트

    오늘도 다이어트를 하시는 여러분들, 목표로 한 체중에 가깝게 달려가고 계시는가요?

     

    다이어트를 하는 많은 분들은 자기가 정한 식사량을 넘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칼로리 소비를 위해 운동하는 것보다 입으로 들어가는 것을 줄이는 건 간단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이죠. 이론적으로도 섭취하는 칼로리만 줄인다면 빨리 목표로 한 체중에 쉽게 접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음식 섭취로 칼로리를 줄여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아시는 대로 오래가지 않습니다. 필자의 경우도 매번 실패하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아마 동감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인간이 활동하는 동안 음식을 섭취하지않는 것 자체가 매우 힘들기 때문입니다. 바깥출입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인간의 몸도 활동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음식 섭취 조절 자체가 매우 힘든 일입니다.

     

    혹시 여러분이 왜 갑자기 살이 찌는지 생각하신적 있으십니까? 많은 분들은 많이 먹기 때문에, 먹고 운동을 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생각을 하시지만, 더 구체적인 원인까지 생각하시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이어트는 원래 힘들다", "몸이 괴롭지 않으면 살이빠지지 않는다"라고 생각하시고 과도하게 식사를 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몸에 부담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것을 먹으면서 살을 뺄 수 있다면? 말이 되지않는다고 생각하시는 가요? 그런 방법은 정말 많습니다. 여러분들도 즐겁게 다이어트를 지속 시킬 수 있는 방법!

     

    일단 여러분들이 살이 찌는 원인을 이해하셔야 하며, 식사 조절까지 하지 않아도 살을 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여러분들께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갑자기 살이 찌는 이유, 당신의 5가지 습관 때문이다! 살찌는 음식은?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 

     - 팔뚝살 빼는 최고의 운동 ?NO! 스트레칭으로 충분!

     - 발목 얇아지는 운동 - 원인, 부종제거

     - 하체살빼는운동, 1개월 단기간 성공 비법 5가지

     - 종아리 알빼는 방법 5가지 - 마사지, 부종제거

     - 올챙이배 탈출법 5가지 방법 - 원인, 이너머슬

    칼로리계산

     

    살찌는 음식 ? 당신이 갑자기 살이 찌는 이유에 관한 식사습관 6가지

      

    1. 고칼로리 함량: 갑자기 살이 찌는 이유 중 하나가 설탕과 과도한 탄수화물로 인해 칼로리가 높은 식품을 자주 혹은 연달아 먹는 것입니다. 이는 체내에 과잉 섭취로 인해 체내에 들어온 에너지가 신체를 움직이는 활동을 통해 연소되지 않으면 신체는 이를 지방으로 저장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칼로리가 높은 패스트푸드, 탄산음료, 쿠키와 같은 스낵은 일반적으로 칼로리가 매우 높습니다.
    2. 낮은 포만감: 낮은 포만감을 느끼게 된다면 체내에서는 음식물 섭취를 더 요구하게 됩니다. 우리 인간의 의지와 상관없이 말이죠. 이로 인해 즉각적인 배고픔 현상에 대해서는 견딜 수 있지만, 포만감이 지속되지 않아 시간이 지날수록 칼로리 섭취량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거의 대부분 해당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3. 설탕 고함량: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중 설탕함량을 따지면서 드시는 편입니까? 아마도 많은 가공음식과 당이 들어간 탄산음료와 같이 설탕이 많이 첨가된 식품은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높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혈당 수치가 체내에서 떨어졌다고 신호를 내리게 되면 배고픔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4. 건강에 해로운 지방 함량: 가공 식품에서 흔히 발견되는 트랜스 지방과 포화 지방은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칼로리가 높을 뿐만아니라 대사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영양소 함량이 낮을 경우: 체중 증가를 유발하는 식품들은 영양가가 거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섭취하는 음식들 대부분이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필수 영양소가 결핍되거나 부족하게 됩니다. 
    6. 심리적 요인: 이 부분에서도 많은 분들이 해당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설탕, 지방, 소금 함량이 높은, 맛까지 좋은 음식들은 뇌의 보상 부분을 자극하여, 과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칼로리가 높은 음식에 대한 갈망과 섭취의 반복작용의 폐해가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약하면, 섭취하는 일부 식품들이 체중 증가로 이어지는 주된 이유는 낮은 포만감, 과도한 설탕섭취 및 지방 함량, 심리적인 요인, 영양가에 비해 높은 칼로리 함량 때문이라고 할 수 있입니다. 따라서 당이 적은 과일 및 야채, 통곡물, 저지방 단백질 등 영양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은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살을 빼는데 혹은 체중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건강습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갑자기 살이 찌고싶으신 분이 계신다면, 앞에서 설명드린대로 생활습관을 바꾸신다면 한달에 몇키로는 거뜬히 찔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섭취 칼로리를 계산하자

     

    오늘 아침, 점심은 어떤 것을 드셨나요? 여러분이 오늘 하루에 먹은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그럼, 여러분들이 드신 음식의 총칼로리를 계산할 수 있나요?

     

    음식을 조절하면서 드시는 분들도 오늘 하루 섭취하는 칼로리에 대해 명쾌하게 대답하실 수 있는 분들은 거의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시다시피 살이 찌는 가장 큰 원인은 칼로리의 과다 섭취입니다.

     

    매일매일 섭취하고 있는 칼로리를 계산한다면 여러분들은 절반을 성공한 셈입니다. 여기서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은 리코딩 다이어트입니다. 일본에서 한때 붐이 일어난 이 다이어트는 매일 먹은 음식과 내용 그리고 칼로리양을 메모하는 아주 간단한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살을 빼시는 분들은 하나같이 효과가 있다! 라며  입증된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이 방법의 포인트는 단지 먹은 것을 메모를 해서 살이 찌는 원인인자를 찾아서 스스로 느낄 수 있다는 점이 포인트입니다. 어느 정도 자기가 열량을 섭취하였는지 일목요연하게 알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점심때 먹고 싶은 음식을 마음 것 먹고, 그 대신 저녁 식사는 칼로리를 줄여가면서 같은 음식이라도 칼로리가 낮은 것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최근에는 정부 정책으로 음식들에는 칼로리 기입이 필수적입니다. 물론 외식이나 수제 식품 등에는 기입이 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참고하여 자신이 얼마만큼 칼로리를 섭취하고 있는지 스스로 인지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어떨까요? 최근 핏빛차지 등 웨어러블 제품들을 활용하여 칼로리 섭취 및 소비 등을 그래프로 나타내는 제품까지 생겼으니 아주 편해졌다고 생각합니다.

     

    음식 시계

     

    천천히 먹어서 과섭취를 줄이자

     

    갑자기 살이 찌는 원인 중 하나는 많은 분들이 음식을 빨리 먹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도 혹시 빨리 먹는 습관이 있으신 것 아닌가요? 이와 같은 이유로 천천히 먹으면서 살을 빼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빨리 먹으면 왜 살이 쉽게 찔까요? 이것은 신체 구조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유는 몸에 혈당이 올라가면 포만감을 느끼고 혈당이 내려가면 공복감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음식을 먹으면 혈당이 상승하기까지 뇌가 감지하기까지는 약간의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혈당이 상승하여 뇌가 포만감을 느낄 때까지 약 20 분 정도 걸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빨리 먹는 습관을 가지는 분들은 필요 이상으로 많이 먹어버리게 됩니다.

     

    따라서 잘게 씹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잘게 씹는 습관은 음식 섭취량을 줄이는데 충분한 효과가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타액에 포함된 소화 효소가 음식물의 분해를 촉진시켜서 당의 흡수를 쉽게 유도하는 것입니다.  또한, 잘 씹어서 드신 음식은 그만큼 맛을 더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설정해 놓은 다이어트 식단이 맛이 없다!라고 느끼는 분들은 이 방법을 참고하면 좋을 것입니다.

     

    1일3식

     

    살 빼고 싶다면 하루 세 끼는 꼭 먹자

     

    어떤 분들은 다이어트를 위해 하루에 한 끼 밖에 먹지 않는 아주 치밀한 다이어트를 하고 계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올림픽이나, 각종 운동대회가 열릴 때 권투 선수나 레슬링 선수 등 무리하게 중량을 줄이는 것을 간혹 보신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단기간은 효과가 나타날지 모르겠지만, 장기적으로 다이어트를 하신다면 이 방법은 절대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사실 섭취 칼로리를 극단적으로 줄이는 것은 오히려 살찌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섭취하는 칼로리를 극단적으로 줄여버리게 되면 몸은 섭취 한 칼로리를 모두 흡수하려고 발악합니다. 실제로도 먹지 않고 살을 빼는 많은 분들은 요요현상 즉 리바운드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 이 때문입니다.

     

    또한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체내에 들어오지 않는 상태가 되면 몸은 근육 양을 줄이려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점점 더 살이 빼는 것이 힘들 어 버릴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로 효과를 보고 있다면 아주 좋겠지만, 순간 몸 여러 군데에서 영양소를 넣으라고 발악을 하면 그때는 정신없이 먹는 자신을 보게 될 것입니다.

     

    때문에 삼시 세 끼는 꼭 드시는 것을 목표로 하십시오. 

     

    스트레스 폭식

     

    스트레스가 살이 찌는 원인?

     

    벌써부터 동감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겁니다. 살이 찌는 원인은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먹어서 스트레스를 풀자"라는 분들이 계십니다만, 이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서 과식을 하게 된다면 오히려 깊은 좌절감을 맛보시게 될 것입니다. 과식 때문에 다시 체중이 증가하고, 다시 다이어트를 하고 악순환의 연속이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여러분들은 과식은 멀리하고 다른 스트레스 해소방법을 찾으셔야 합니다. 필자가 추천하는 것은 운동입니다. 몸을 심하게 단련시키지 않더라도 간단한 운동을 꾸준히 유지시키신다면 기분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반드시 효과적입니다. 

     

    체질변화

    본인의 체질을 바꿔보자

     

    마지막으로 여러분들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살찌는 원인이 바로 여러분들 자신에게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면 평균체온이 낮은 사람이나 만성 수면 부족으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은 살찌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먹는 것을 조절하지 않으셔도 체질 개선의 노력만으로도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체온을 올리기 위해서는 몸의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력운동이 중요하다고 여러 매스컴에서 떠드는 것도 이유가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근력 운동을 통해서 근육량을 늘리는 노력이 뒷받침 되어야 할 것입니다.

     

     

    살찌는 원인에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여러 가지가 있지만, 살찌는 원인은 여러분들의 생활 습관에 굉장히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음식 섭취를 아예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먹고 리코딩 다이어트, 그리고 하루 세끼 식사 등 식습관을 스스로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효과가 있습니다.

     

    먹는 것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중 하나입니다. 이것을 스스로 제한을 해 버리는 것은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이상으로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것을 먹으면서 즐겁게 체중을 조절하는 것은 어떨까요?

     

    이번포스팅에서는 갑자기 살이 찌는 이유, 당신의 5가지 습관 때문이다! 살찌는 음식은? 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포스팅 정리

    • 섭취 칼로리를 계산하자.
    • 천천히 먹어서 과섭취를 줄이자.
    • 살 빼고 싶다면 하루 세 끼는 꼭 먹자.
    • 스트레스가 살이 찌는 원인?
    • 본인의 체질을 바꿔보자.
    본 포스팅에 수록된 내용은 의학적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집필자의 견해가 포함 되어 있으므로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문헌(References)

    znvkd

    반응형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