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비동염 두통, 편두통 타이레놀 복용? 치료 방법, 편두통에 좋은음식은?

2023. 12. 5. 06:08질병 정보/생활 질병 증상과 원인

    편두통과 부비동염 두통은 일반인 보다 잦은 두통을 동반하며 심할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을 겪으면 찾아오는 메스꺼움 구토 그리고 소리와 빛에 민감성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 우리 삶의 질에 크나큰 영향을 끼치게 되며, 이를 극복하지 않을 경우 일상생활 내내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아직까지 편두통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뇌의 신경회로로 보내지는 화학물질 그리고 혈관에 영향을 직접적으로 미치는 뇌와 관련이 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타이네놀을 섭취하시는 분들이라면 일시적으로 나아 질 수 있습니다만 더 많은 이야기는 아래에서 계속 이어서 하겠습니다. 오늘은 부비동염 두통, 편두통 타이레놀 복용? 치료 방법, 편두통에 좋은 음식은? 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


    이석증 증상 및 원인 10가지 자가 치료법,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

    마그네슘 효능 6가지 - 마법의 미네랄인 이유?! [1편]

    migraine-women

     

    편두통이 발생하는 이유는 뭘까?

    • 유전적 요인
      편두통은 유전적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흔히 아버지 어머니가 두통을 겪거나 두 분 중 한 분이 병력이 있다면 자녀 또한 일생동안 증상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호르몬 변화
      특히 여성분들이라면 생리 주기에 따른 에스트로겐 호르몬 변화로 인해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환경적 요인
      집안 환경에 따라 밝은 빛, 그리고 집 근처의 큰 소음, 악취와 같은 냄새와 같은 다양한 환경적 요인이 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섭취물 요인
      오래된 음식물이나 숙성 치즈 숙성된 어떤 음식들, 혹은 와인이나 인공감미료가 많이 함유된 제로콕, MSG가 많이 들어가 있는 음식이나 외식을 한 경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생활 방식 요인
      일상 생활에서 찾아오는 스트레스, 그리고 규칙적이지 않는 수면 등 신체에서 부담이 많이 가는 환경은 증상을 일으키기 딱 좋은 환경이라 볼 수 있습니다. 

     

    편두통, 부비동염에 타이레놀이 효과 있을까?

    타이레놀에 들어간 아세트아미노펜은 심해지기 전, 경미한 증상에 대해 완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뇌로 가는 통증 신호를 줄여주게 되며 약효가 떨어지면 다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극심한 경우에는 타이레놀을 섭취한다고 하더라도 그렇게 큰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생기기 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두통, 부비동염 두통 어떻게 극복해야 하나?

    1. 약물 치료: 일반적으로 병원이나 약국에서 진통제와 비슷한 약품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증상을 경감시켜주거나 증상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생활 습관: 매일 규칙적인 수면시간이 중요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덜어주는 자신만의 규칙을 가지는 것은 어떨까요? 
    3. 직접적인 치료: 한의원 내방, 침술, 마사지나 요가, 명상 등

     

    반응형

     

    커피가 편두통에 효과적일까?

    편두통이 심할때 커피를 마시는 것만으로 통증을 줄일 수 있는 이유는 뭘까요? 편두통은 혈관의 급격한 확장에 따라 주위의 신경이 자극되어 염증으로 인한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반대로 생각하면 편두통을 다스리는 확장된 혈관을 수축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럴 때 추천하는것이 바로 커피입니다.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증상을 덜어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뇌혈관이 급격하게 확장하는 이유에는 몇 가지 설이 있습니다. 주로 제5 뇌신경의 삼차신경이 자극되어 세로토닌의 분비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 원인이 있습니다. 어떤이유라도 결국은 혈관 확장에 의해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카페인은 뇌에서 몇 가지 일을 하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확장된 혈관을 수축시킬 수만 있다면 통증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두통을 비롯한 진통제 등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성분입니다. 편두통, 부비동염 두통의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커피를 마시면 효과적입니다.

     

    또한 커피 이외에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는 홍차, 코코아, 녹차 등이 있으며 이러한 음료에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편두통에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커피를 잘 마시지 않는 분들은 다른 대체음료를 선택하면 될 것입니다.

     

    migraine-coffee-effect

     

    커피가 편두통에 효과적일까?-지나친 섭취는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킨다?!

    이제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중독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중독이 되기 쉬운 물질이며 장기적으로 그것도 대량으로 섭취하게 된다면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캐나다 보건부 발표에 따르면 건강한 성인이 하루에 마셔도 부작용이 없는 양은 바로 머그컵 237ml 기준으로 약 3잔 정도라고 합니다.

     

    증상이 찾아오기 시작하면 가볍게 커피를 드시는 것이 심한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잘 활용한다면 좋은 비상약으로서 손색이 없습니다. 

    다만 커피를 마셔서 증상이 악화된다면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두통, 부비동염 두통을 겪는 환자에게 좋은 음식

    • 마그네슘이 들어간 식품: 시금치, 아몬드, 아보카도.
    • 리보플래빈 함유 식품: 수용성 비타민의 한 종류인 리보플라빈이 많이 함유된 계란, 저지방 육류 등
    • 오메가-3 지방산: 해양 조류, 크릴, 연어, 호두, 고등어, 생선류
    • 수분 섭취: 일일 권장량을 충분히 지키며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두통과 유사한 질환 비교

    질병 증상 원인 해결책
    긴장성 두통 강도는 약하지만 통증 스트레스, 근육 긴장 스트레스 관리, 일반적인 진통제
    군발성 두통 강렬하며 한쪽에 집중된 통증 원인 불명, 유전적 가능성 높음 심호흡 등 산소 요법
    부비동염 이마 주변의 통증 감염, 염증 항생제, 비강 제거제
    뇌종양 지속적인 두통 비정상적인 세포 성장 의학적 치료(수술, 방사선)
    고혈압 때때로 두통(혈압상승) 고혈압 (혈압상승) 생활 방식 개선, 약물

     

    migraine-brain

     

    편두통 증상 완화 Q&A

    Q: 증상으로 발작을 일으킬 수 있나요? 그럴 때 취할 수 있는 조치는 무엇인가요?

    A: 밝은 곳을 피하고 조용하고 어두운 방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머리에는 냉찜질과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Q: 규칙적인 운동이 증상을 예방할 수 있나요?

    A: 규칙적인 수면과 적당한 운동은 증상의 빈도와 강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요약

    편두통과 부비동염 두통은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타이레놀 등으로 일시적인 완화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끼니를 균형 잡힌 식사를 하시거나 규칙적인 수면과 운동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이 겪고 있는 증상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증상과 언제 이러한 증상이 생기는지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migraine-women-hair

    본 포스팅에 수록된 내용은 의학적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집필자의 견해가 포함 되어 있으므로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문헌(References)

     

    반응형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