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세린 효과와 효능, 활용법 3가지, 얼굴에 사용한다고?

2024. 1. 4. 06:22생활 건강 팁/효능과 효과

    여러분들은 겨울철 보습에 신경 쓰시는 편입니까? 아니면 그냥 방치하시는 편입니까?

    겨울철에는 습도가 떨어지고 매마른 건조한 상태이기 때문에 피부에 항상 신경 쓰지 않으면 안 되는 계절입니다. 

     

    세계 각국에서는 보습 효능이 뛰어난 바세린을 자주 사용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흔히 말해 바세린 하면 누구나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건 바로 보습을 예로 들 수 있지만, 사실 그 효과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계시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바세린의 효과와 활용법, 활용도에 대해 여러분들에게 설명드리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 
    - 마누카꿀효능 및 먹는법, 꼭 섭취해야 하는 이유 5가지! - UMF란?

    - 보톡스 부작용 - 가격,효과,종류 필독 5가지!

    - 피부 건조증 원인 - 치료 및 관리 방법 6가지

     

    바세린은 정말 보습효과 있을까?

     

    인간의 피부는 외부 자극을 차단하여 피부 트러블을 막는 보호막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피부 중에서 장벽의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각질층입니다. 각질층을 자세히 살펴보게 되면 내부는 수분과 유분을 겹친모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구조가 외부자극을 보호하면서 피부 내부를 지키고 있습니다. 

    vaseline-3

     

    하지만 각질층이 건조하게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각질층의 라멜라라고 불리는 구조가 붕괴하게 되고 피부의 본래의 장벽기능이 떨어지게 되기 때문에 피부를 보습한다는 것은 다른 말로 피부 장벽기능을 유지하고 아름답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한다라는 말로 바꿔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흔히 일반적으로 "피부에는 바세린이 좋데!", "건조한 피부에는 꼭 발라줘야 해!"라고 말하는 것은 보습에 의해 피부 장벽을 유지시키는 데에는 최적이다!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좀더 깊숙이 들어가서 살펴보면 바세린의 효능은 그저 피부표면을 덮어주고 각질층의 수분의 증발을 방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바세린은 만능크림이라 생각하시는 것보다 피부수분을 유지시키는 끝판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바세린보다 각질층의 보습을 촉진시켜 주는 요소, 피부 깊숙한곳까지 침투하여 자극도 적은 헤파린 [heparin]과 유사한 물질이 보습성분으로서는 압도적으로 우수하다는 것이 학계에서 거론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반응형

    바세린 효과 7가지

    사실 바세린은 여태껏 상품명으로 출시되었지만, 대일밴드와 같이 상품명이 대명사가 된 제품입니다. 건조할 때 바르는 용도 이외에 아래와 같이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1. 보습: 가장 일반적인 사용방법으로 건조한 피부, 입술, 발뒤꿈치를 위한 탁월한 보습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얇게 펴 발라 피부의 수분을 가두는 역할을 하며 이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피부장벽 보호: 피부에 보호막을 형성하여 경미한 상처, 화상, 찰과상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장벽은 추운 겨울철 건조함과 추위에도 보호해줍니다.
    3. 기저귀 발진 예방: 아기들의 연약한 피부를 위해 베이비파우더나 기타 제품들을 사용하지만, 바세린도 아기들의 피부 보호를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미용 용도: 손과 손톱의 큐티클을 부드럽게 하고 눈썹을 다듬는 데 편합니다. 자가로 만든 립밤의 베이스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뷰티유투버 등에서도 자주 소개가 됩니다.
    5. 윤활: 바세린은 만져보면 고형의 부드러움이 있기 때문에 삐걱대는 어떠한 곳에서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WD와 같이 기계 쪽에서도 임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마찰 방지: 옷이 신체와 닿는 부위에 사용하게 되면 해당 부위의 마찰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코 건조: 겨울철 건조는 비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코딱지 등으로 코가 막힐 수 있기 때문에 코의 건조함을 막아주는데도 충분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바세린 사용 시 주의사항

    다만 이러한 바세린을 사용할 때 몇 가지 주의사항이 필요합니다. 

    • 통기성 없음: 피부에 도포하는 즉시 장벽을 형성하기 때문에 피부가 숨을 쉬는 것을 막게됩니다. 따라서 특히 얼굴 등에는 과도하게 사용하게되면 피부트러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수분 공급 없음: 마찬가지로 피부 자체에 수분을 공급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기존 수분을 가두어 줍니다.
    • 순도 문제: 제품의 순도가 중요합니다. 순수하지 않은 제품은 우리 피부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 알레르기 및 민감성:  석유기반으로 만든 제품이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에게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으니, 피부가 민감한 분들은 적당량 도포하여 경과를 지켜보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바세린의 활용방법은?

     

    보습성분으로 놓고 보면 바세린은 우레아(유레아) [Urea], 헤파린[heparin] 유사 물질보다 뒤떨어져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만 , 시중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앞에서 말씀드린 7가지 효과 이외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 3가지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ad 

     

     

     

     

     

     

     

     

     

     메이크업의 마무리에 사용

     

    Vaseline-effect-face

     

    화장을 한 콧등이나 광대뼈 등의 부위에 바세린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쉬어 파우더와 같이 일부가 반짝 반짝이는 것이 아니라 전체가 자연스럽게 반짝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미국의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즐겨하는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도전해 볼 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수제 스크럽

     

    Vaseline-effect-scrub

     

    미국에서는 집에서 자작으로 만들어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용하고 남은 커피원두, 설탕, 소금 등을 바세린과 혼합하면 천연 바디스크럽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화학성분도 들어가 있지 않아서 누구라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취양에 맞게 위에 말씀드린 재료 이외에 본인이 넣고 싶은 것들이 있다면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보는 것이 어떠신가요?

     

     

    귀걸이 윤활유

     

    Vaseline-effect-earing

     

    한동안 귀걸이를 착용하지 않게 되면 구멍이 막혀버릴 때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막힌 곳을 무리하게 쑤셔 넣어서 출혈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럴 때를 대비해서 귀걸이를 할 때 윤활유 대용으로 바세린을 발라주면 통증 없이 편안히 귀걸이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바린 효과와 효능, 활용법 3가지 얼굴사용법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본 포스팅에 수록된 내용은 의학적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집필자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문헌(References)

    coupang

    반응형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