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차 효능, 당뇨와 혈액을 개선시켜주는이유

2023. 5. 17. 05:48생활 건강 팁/효능과 효과

     

    보리차는 우리에게 친숙한 음료이면서 혈액을 원활하게 유지하는 효능과 당뇨병 예방 등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의외로 알지 못하는 보리차 효능이 있습니다.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으며, 한국 가정에서는 꽤 오래전부터 사랑받고 있는 보리차는 여름의 대표음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강면에서도 뛰어난 음료. 과연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보리차 효능

     

    보리차는 다양한 건강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의학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혈액을 원활하게 순환시켜 주는 효능입니다.

     

    보리차를 마신 것뿐인데 혈액이 원활하다? -당뇨병 예방

     

    한국인에게 많이 나타나는 3가지 질병은 바로 뇌졸중, 심근경색, 혈전증입니다. 혈전증은 혈액이 질퍽질퍽하게 되고, 혈액의 덩어리인 혈전이 혈액의 통로를 막는 것에 의해 일어나는 질병입니다. 한쪽으로 치우쳐진 식생활이나 활성산소의 축적 등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보리차는 이 혈전을 예방하고 혈액 흐름을 좋게 유지시켜주는 성분인 알킬피라 진( alkylpyrazine)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보리차 효능

     

    최근의 연구 결과에서 알킬피라진을 가공할 때 나는 향기성분과 항산화 물질의 생성에 관한 메일라드 반응(아미노산과 당이 반응하여 갈색 물질을 만들어내는 것)이 함께 생성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미네랄생수는 혈액의 유동성을 개선시키는데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이는 보리차의 특유한 작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의 유동성 향상뿐만 아니라 이와 같은 작용은 1시간 30분 동안 지속적으로 유지시킨다는 결과도 나타났습니다. 다시 말해

     

    혈압을 낮추는 효과

     

    보리차에 함유된 GABA (가바, 감마아미노낙산)이라는 성분은 고혈압 질환이 있는 환자의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는 가바 효능으로 신장의 기능을 개선시켜 혈압을 올리는 성분(나트륨)을 배출시켜 주기 때문이며,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혈전증뿐만 아니라 동맥경화의 위험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컵에 보리차

     

    그 외 다양한 효능

     

    보리차의 원료인 보리의 성분은 몸을 차게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오래전부터 여름에 최적인 음료입니다. 또한 위 점막을 보호하고 복구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위가 거칠어지는 원인이 되는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신체에 부담이 없는 음료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리차 효능 설명
    소화 개선 및 변비예방 식후 보리차는 소화를 돕습니다. 소화를 촉진하고 가스를 줄이며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체중 관리 보리차를 마시면 포만감이 느껴져 배고픔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당 조절 보리에 풍부한 식이 섬유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당뇨병 관리 및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장 건강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을 개선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 이는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 보리차에서 발견되는 강력한 항산화제는 세포를 보호하고 노화를 지연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간 건강 간 기능을 향상시키고 간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뇨 효과 이뇨제로서 보리차는 몸에서 독소와 잉여 수분을 씻어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강 건강 보리차는 구강 위생을 유지하고 구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리차의 영양성분

     

    보리차는 알킬피라진 및 GABA 등 건강 유지에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기초적인 영양성분도 다른 음료에 비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보리차 원료인 보리에는 칼륨, 인, 망간, 나트륨 등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손실되기 쉬운 미네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기타 차(Tea)에는 카페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보리차의 경우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지 않아, 남녀노소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gaba

     

    집에서 섭취할 시 주의사항

     

    보리차를 집에서 만들어 섭취하실 때에는 되도록이면 빠른 시일 내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만든 날부터 다음날 중에 는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보리차는 녹말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차들보다 빨리 쉬어버리거나 변질될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혼탁, 부유물, 신맛 등을 느꼈을 때에는 섭취를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리차에 함유된 GAVA 성분을 직접 보충제로 드실 수 있는 제품입니다.

    복용방법은 1일 5알만 섭취하시면 됩니다.

     

    가바가 약 100mg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B6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이런 제품을 구입할 수 없지만, Qoo10에서 일본 직구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가바는 자연계에 존재하지 않는 아미노산의 한 종류이며, 최근 주목받고 있는 영양소입니다.

     

    일본 국내에서도 약 30mg 정도로 판매 중인 제품이 많지만, 이 제품은 무려 3배 이상인 100mg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백질과 지방질을 섭취하시는 분들에게는 효과적인 비타민 B6도 함유되어 있으니 더할 나위 없네요:)

     

    가바영양제

     

    유통기한이 2년 이상으로 길기 때문에 몇 개 정도 구입하셔서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링크 https://www.qoo10.com/su/401153346/Q108164244

     

    엔저 효과 + 모바일로 구입하시면 현지보다 더욱 싸게 구입하실 수 있답니다!

    본 포스팅에 수록된 내용은 의학적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내용이나 치료법을 추천하거나 보증하지 않습니다.
    집필자의 견해가 포함 되어 있으므로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 부탁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