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포도 효능 및 말린과일 효능, 대장암에 효과가??

2023. 5. 1. 00:00생활 건강 팁/효능과 효과

     

    오늘은 건포도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말린 과일에 대한 관심이 생기기 시작하였습니다. 그중 오늘 알아볼 것은 건포도인데요, 건포도는 빵이나 과자에 자주 들어가 있기 때문에 우리들에게 아주 친숙한 말린 과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건포도에 대한 효능과 영양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말린 과일

     

    말린과일은 과일, 열매 등을 햇볕이나 설탕에 절인여 건조한 저장식품으로 한국에서는 예로부터 지금까지 이어진 곶감이 바로 이 말린 과일에 해당합니다.

     

    아시아뿐만 아니라 이러한 말린 과일은 세계각지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요, 포도, 자두, 바나나, 망고, 파인애플, 파파야, 대추, 무화과, 살구, 딸기 등 여러 종류의 말린 과일이 예로부터 섭취해 온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말린 과일은 건조하면 당분이 응축되어 수분량이 적을수록 세균, 곰팡이 등이 번식하기 힘들기 때문에 쉽게 썩지 않습니다. 이와 같이 뛰어난 보존력으로 일상생활에서도 섭취할 수 있으며, 깊은 맛을 내기 때문에 세계각국에서도 인기가 많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ye grape

     

    말린 과일 효능

     

    과일은 수분이 60 ~ 90 % 이상을 차지하며 나머지 대부분은 탄수화물입니다. 과일을 말리게 되면 수분은 10~30 % 줄어들게 되며 단맛을 더욱 느낄 수 있게 됩니다. 

     

    과일은 비타민 C가 풍부하지만, 말린과일은 거의 남아 있지 않습니다. 다만, 영양성분면에서는 섬유질과 미네랄, 폴리페놀 등 항산화 물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dye grape

     

    맛이 좋아진다

     

    말린과일은 건조함으로써 과일의 단맛과 풍미를 강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떪은 감은 바로 먹을 수 없지만, 과일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건조해서 먹는 방법입니다.

     

    식이섬유 풍부

     

    말린과일의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의 상승을 억제하는 수용성식이 섬유가 들어 있기 때문에 변비를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정장 작용에 있는 불용성 식이섬유도 균형 있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티 에이징 효과

     

    껍질채 건조시킨 과일은 기미, 주름 등 노화를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폴리페놀 등 항산화 물질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노화를 지연시켜 주는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말린과일은 수분이 적고, 일반과일과 다르게 잘 씹어서 삼키기 때문에 먹는 양이 적더라도 포만감을 얻을 수 있어서, 과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dye grape

     

    건포도 효능

     

    포도열매를 건조시킨 건포도는 고대 중동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건포도는 약 1kg의 열매에서 불과 200g 정도밖에 만들 수 없지만, 과당과 포도당이 농축되어 있기 때문에 고에너지 식품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휴대하기도 쉬우며 사막에서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야채를 대체하는 식품으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결장암

    건조로 만든 건포도에 포함된 주석산(tartaric)과 식이섬유의 조합은 대장의 기능과 장내 환경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 때문에 대장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 혈관 질환

     

    건포도는 식이섬유와 칼륨의 여러 항산화 물질을 비롯한 수많은 식물성 화학 물질 (피토케미컬phytochemical(s))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건포도에 관한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습관적으로 건포도를 섭취하게되면 당뇨병이나 심혈관계 질환에 대한 위험을 줄여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강 위생

     

    건포도를 지속적으로 섭취하게되면, 높은 당분 때문에 충치가 생길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최근 연구에 의하면, 건포도를 먹으면 반대로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건포도 먹는 방법

     

    건포도는 그대로 섭취하는 방법이외에도, 빵이나 쿠키, 케이크, 스콘 등의 과자에 넣어 먹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럼주와 함께 버터에 섞어 넣는 건포도 버터 이외에도 시리얼이나 요구르트 등에 토핑 하여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새콤달콤한 건포도의 맛은 간장과도 궁합이 좋기때문에 조림 등 요리에도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건포도의 주성분인 과당은 흡수되기가 쉽고 효율적인 에너지원이 되기 때문에 마라톤과 등산 등 야외 활동, 휴대용 식량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dye grape

     

    건포도 선택 방법

     

    건포도는 포도의 종류에 따라 맛과 모양, 색상 등이 다를 수 있습니다. 최대의 산지, 미국 캘리포니아가 건포도로 유명하며,

    작고 색깔이 옅고 단맛이 나는 건포도는 터키산지도 유명합니다. 아쉽게도 한국에서 판매되는 건포도는 일부 국산, 중국, 미국산이 대부분인 수입품입니다. 

     

    건포도를 고를때는 라벨을 보고 식품첨과물과 설탕이 추가되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광택이 있는 것은 식물성 기름으로 코팅을 한 제품이기 때문에 만약 구입을 하였다면 미지근한 물로 살짝 씻어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건포도 섭취시 주의할 점

     

    건포도는 당분이 높기 때문에 보존료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서늘한 곳에 보관하여 드시는 것이 좋으며, 개봉 후에는 밀폐용기에 넣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건포도는 작지만 칼로리가 높은 음식입니다. 건포도 10g에 약 30kcal 정도이며, 영양성분의 약 70%가 당분이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건포도는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1일 20~30g을 기준으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으며, 알레르기증상을 일으키는 분들도 있기때문에 이런 분들은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아, 어린이의 경우에는 작은양으로 시작하여 늘려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건포도와 비슷한 식품 비교표

    말린 과일 칼로리(100g당) 효능
    건포도 299 풍부한 섬유질, 항산화제, 철, 칼륨
    말린 크랜베리 ​​ 325 높은 항산화제, 비타민 C, 섬유질
    말린 살구 241 높은 섬유질, 비타민 A, 칼륨
    말린 무화과 249 높은 섬유질, 칼슘, 칼륨, 항산화제
    말린 날짜 282 높은 섬유질, 칼륨, 천연 당류
    말린 자두 240 높은 섬유질, 비타민 A, 칼륨, 철분
    말린 체리 333 높은 항산화제, 비타민 C, 섬유질
    말린 구기자 열매 349 높은 항산화제, 비타민 C, 비타민 A, 섬유질

     

    본 포스팅에 수록된 내용은 의학적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내용이나 치료법을 추천하거나 보증하지 않습니다.
    집필자의 견해가 포함 되어 있으므로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 부탁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