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원인 7가지, 코골이 고치는법, 방치하면 위험한 이유는?

2023. 11. 24. 23:05질병 정보/생활 질병 증상과 원인

    매번 수면 시 겪는 코골이에 대해 여러분들은 한 번쯤 신경 써보신 적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흔히 피곤하거나, 술을 많이 마시거나 할 때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우리가 수면을 취할 때 호흡 중 구강구조나 기도가 폐쇄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때, 우리 기도의 일부가 좁아지거나 혹은 폐쇄됨에 따라 호흡 시 공기가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진동으로 인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날, 일어나게 되면 두통과 입마름 등 고생한 경험이 많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코골이 때문에 수면무호흡증, 그리고 심장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골이 원인 7가지, 코골이 고치는법, 방치하면 위험한 이유는? 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자고 일어나면 입냄새가 심한 이유는 이것?! 증상, 원인
    고혈압 초기증상 및 대책 - 오므론 혈압계 7131 직구
    살이 찌는 이유 - 당신의 5가지 습관 때문이다

     

    코골이란?

    앞서 말씀드린 대로, 수면 중에 발생하는 목 혹은 구강에서 나오는 소리로써, 기도의 윗부분에서 부분적으로 폐쇄가 진행되면서 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주로 REM 수면 중에 심해지며, 수면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기도의 일부가 좁아지거나 폐쇄되어 공기가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진동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코를 골면 함께 생활하는 가족구성원들에게는 단순한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지만, 개인으로 보면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를 고는 증상을 방치하지 않고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young-woman-who-can-sleep-because-her-husband-snores

     

    코골이 원인 7가지

    1. 비만: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목 주변의 지방 조직이 증가하고, 이는 기도를 좁게 만들어 코를 골게 됩니다. 목 주변의 지방이 증가하게 되면, 수면 중 근육 이완 시 기도가 좁아지기 쉬워집니다.
    2. 해부학적 특징: 몇몇 사람들은 자연적으로 좁은 기도를 가지고 있거나, 큰 편도, 비대해진 목구멍, 짧은 하악 등과 같은 신체 해부학적 특징으로 인해 코를 고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나이: 나이가 들수록 근육이 점차 감소하고, 이는 기도가 좁아지게 됩니다. 근육의 이완은 기도를 좁게 만들게 되며 코골이 증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알코올 및 약물 섭취: 알코올, 진정제, 수면제 등은 중추신경계를 이완시켜 목 근육의 톤을 감소시킵니다. 이는 수면 중 기도가 더 쉽게 폐쇄되도록 만들어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코(구조) 문제: 비염, 코 막힘, 축농증 등 코의 문제로 인해 코를 고는 증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코가 막히면 입으로 숨을 쉬게 되고, 이는 기도를 좁게 만들어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수면 자세: 등을 대고 위로 보는 자는 자세는 코를 고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자세는 혀가 뒤로 위치하면서 기도를 좁게 만들 수 있습니다.
    7. 흡연: 흡연은 상기도의 염증과 붓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기도를 좁게 만들어 코골이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흡연은 또한 호흡기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게 되며 코골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young-woman-bored-with-her-boyfriend-snoring

    코골이가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

    코를 고는 증상은 단순히 수면이 불편 함한 수면이 불편함 이상의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체에 여러 가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수면의 질 저하: 코를 골게 되면 깊은 수면 단계로 들어가는 것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수면의 질이 저하됩니다. 이렇게 되면 다음날 낮 동안 피로감과 집중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2. 수면무호흡증 위험 증가: 코를 고는 증상으로 인해 수면무호흡증의 초기 신호일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은 기도가 완전히 막혀 일시적으로 호흡이 중단되는 심각한 수면 장애입니다. 이는 심장 문제와 고혈압을 포함한 여러 건강 문제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3. 심혈관 질환: 장기적인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심혈관계에 부담을 주어 고혈압, 심장 질환,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4. 정서적 및 정신적 건강 문제: 수면 부족은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과 같은 정서적 및 정신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일상생활에서의 성능 저하 및 기분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대인 관계 문제: 부부간 혹은 파트너, 가족 구성원들의 수면을 방해하게 되며 대인 관계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는 결국 상대방 혹은 가정 내 관계가 악화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영향들은 단순한 불편함이 아니라 우리 신체의 심각한 건강 문제로 바라보아야 할 것이며, 방치하는 자체가 얼마나 위험한지 스스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며, 적절한 도구, 기구, 치료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코골이를 줄이기 위한 추천상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증상을 줄이기 위한 추천 상품으로는 다양한 종류의 안티-스노링 입안 장치들이 있습니다. 이들 장치는 특히 증상 감소에 도움이 되는데, 주요 제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마우스피스(Mouthpiece): 구강의 하악을 앞으로 밀어 기도를 넓혀주는 장치입니다.

    Mouthpiece

    • 코 클립(Nasal Clips): 코의 통풍을 개선하여 호흡을 쉽게 합니다.

    nasalclips

    • CPAP 기계: 수면무호흡증 환자에게 권장되며, 지속적인 공기압을 제공하여 기도가 폐쇄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CPAP

    • 수면 보조 베개: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며 머리 위치를 서포터 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sleeping_pillow

    • 턱 지지대(Chin Straps): 입이 벌어지는 것을 방지하여 증상을 줄여 줍니다.

    chin_straps

    • 목 근육 강화 운동 기구: 목 주변 근육을 강화하여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strengthening neck muscles

    이러한 도구와 기구들은 코골이의 정도나 원인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효과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woman-wearing-anti-snoring-chin-straps

     

    코골이 주의사항

    코골이를 관리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1. 체중 관리: 과체중이 코골이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체중 관리와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자세 교정: 등을 대고 위로 자는 자세보다 옆으로 자는 것이 코골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골이용 베개나 수면 보조기구를 사용하여 수면 자세를 교정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알코올 및 진정제 피하기: 수면 전 알코올 섭취나 야식, 진정제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들은 근육 이완을 증가시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4. 규칙적인 수면 습관: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매일 비슷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일어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5. 코와 목 건강 유지: 코 막힘을 줄이기 위해 적절한 알레르기 치료와 코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목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실시하여 증상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코골이 증상과 비슷한 질병 비교표

    질병명 증상 원인 해결책
    수면무호흡증 호흡 중단, 졸음 기도 폐쇄 CPAP, 수술
    만성 비염 코 막힘, 재채기 알레르기, 감염 약물 치료, 환경 조절
    축농증 코통, 두통 감염, 염증 항생제, 코 세척
    후두염 목소리 변화, 기침 바이러스, 세균 대화를 줄이고 휴식, 약물 치료
    기관지 천식 호흡곤란, 기침 알레르기, 자극제 흡입제, 약물 치료

     

    코골이에 관한 QnA

    Q1: 코골이는 어떻게 진단되나요?

    A1: 주로 가족 구성원이나 파트너에 의해 증상을 알아차리게 되며, 의사는 환자의 수면 습관, 건강력, 그리고 구강 및 코의 구조를 검사하여 진단하게 됩니다. 필요한 경우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수면 중의 호흡 패턴과 코골이의 심각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보험적용 가능여부 확인 필요)

     

    Q2: 코 골 이를 줄이기 위해서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2: 증상을 줄이기 위한 집에서의 조치로는 체중 감량, 술과 흡연 피하기, 옆으로 자기, 수면 중 공기가 잘 통하는 환경 유지하기 등이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가 있다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Q3: 코를 고는 증상은 왜 건강에 위험한가요?

    A3: 코를 고는 자체는 위험하지 않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고, 수면무호흡증과 같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혈압, 심장 질환, 뇌졸중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Q4: 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4: 코골이 치료법에는 생활 습관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기도를 확장시키는 구강 장치를 사용하거나 기도압력을 조절하는(Positive Airway Pressure, PAP) 장치를 사용하는 방법들이 그 예입니다. 그리고 기구와 도구를 사용해도 차도가 없는 경우에는 외과적인(수술) 치료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Q5: 언제 의사의 상담이 필요한가요?

    A5: 코골이가 매일 밤 지속되고, 낮 동안의 피로감, 집중력 저하, 또는 수면 중 호흡 중단이 의심되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혈압, 심장 질환의 병력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이 수면 개선이 중요합니다.

     

    요약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골이 고치는 법, 코골이의 원인, 영향, 관리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우리 생활에 있어서 단순하게 접근하기보다 수면 중 불편함을 자각하고 장기적으로 건강에 다양한 악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자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치료와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코골이를 관리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beautiful-asian-woman-casual-dress-sleep-well-white-bed-daylight-morning-time

    참고문헌

    본 포스팅에 수록된 내용은 의학적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집필자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문헌(References)

     

    위의 참고문헌들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며 코골이의 치료, 수면관리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모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골이 원인 7가지, 코골이 고치는법, 방치하면 위험한 이유는? 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