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구내염 증상 특징 3가지 - 원인, 잠복기, 약

2018. 9. 4. 23:31질병 정보/어린이 증상과 원인

     

    아이에게 염증이 생긴 경우, 큰 병이 원인이 되어 염증을 시작으로 발병이 시작될지도 모릅니다. 아이처럼 보통은 발병하기 쉽지 않은 나이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반드시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어려운 나이에 증상이 나타난 경우 적절한 조치를해야합니다. 여기에서는 아이에게 구내염이 생기는 이유와 주의해야 할 음식 등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유아 구내염 증상 및 원인과 잠복기, 약에 대해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

    - 아기 코로나 증상, 괜찮은 걸까? 필독 QnA

    - 아기 입냄새 원인, 없애는 방법 BEST 5 - 설태

    - 유행성 이하선염 합병증 절대 방치해서는 안 되는 이유?!-볼거리 증상

    - 성인 수족구 증상, 방치하면 안되는이유는?

     

    유아에게 찾아오는 염증의 원인과 증상

     

    사실, 구내염은 유아에서부터 노인까지 어떤 연령에서도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만약, 자신이 어른이라면 염증으로 동반한 통증은 견딜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유아나, 어린이의 경우는 다릅니다. 

     

    통증을 견디는 것조차 힘이 들며, 증상을 부모에게 전달할 수단도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유아는 면역력이 아직 갖춰져있지 않은 상태라, 만약 구내염을 앓고 있다면, 이에 따른 다른 질병등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애초, 발병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입안의 표피를 깨물어버리거나, 감기 등의 증상으로 면역력이 저하되거나 하여 이러한 증상이 발병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젖니 등으로 이가 뾰족하게 솟아난 경우에 이가 피부에 닿게 되어 마찰을 일으켜 상처가 되어, 결국 염증으로 번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baby stomatitis

     

    이와 같은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질환을 바로 아프타성궤양[aphthous stomatitis, ─性潰瘍]이라고 불리어지고 있습니다. 유아나 어린이들에게는 어른들처럼 꽤나 스트레스를 품고 있지는 않겠지만, 감기와 면역질환을 겪게 된다면, 몸에 바로 축적되어 비타민B가 감소하게 되어 발병하기 쉬운 환경을 만들어버립니다. 

     

    또한 입안이 비위생적 상태에 쉽게 걸리는 것을 "만성 구내염"으로 불립니다. 이와 같은 환경은 충치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방치하거나, 과자 등 단 음식을 먹은 후, 양치질을 거르거나 이 상태로 수면을 취하는 등, 구강 내에 살균이 번식하여 일어나 발병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발병되는 인자들은 굉장히 폭이 넓기 때문에, 대처방법을 어느 정도 숙지를 하신다면 괜찮으시겠지만, 먄약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원인이 되어 발병하게 된다면 꽤나 신경을 쓸 수밖에 없습니다. 

     

    아래에서 유아 구내염 증상 대해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stomatitis teeth

     

    수족구병

     

    유아 구내염 증상으로 첫 번째, 수족구병이 있습니다. 주로 보육원이나 유치원 등 집단생활을 하고 있는 어린이들에게 발병하기 쉬운 감염으로, 주로 여름철에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비말감염 [droplet infection, 飛沫感染]-비접촉과 접촉 감염이 주된 경로이며, 유아끼리, 혹은 어린이끼리 거리를 두는 정도로 전염성이 늘거나 낮아지게 됩니다. 

     

    비말감염과 접촉감염이 주된 경로에서 아이끼리의 거리를 두지 접하는 방법에 의해 감염 능력이 향상이라고도 합니다. 주요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콕(쿡) 사키바이러스 [Coxsackie virus], 장내 바이러스 [enterovirus, 腸內] 등이 있습니다.

     

     

    입에 수포성 발진이 생기기 쉬운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손바닥을 중심으로 발바닥 등 피부의 부드러운 부분에 자리 잡으며, 감기와 같은 증상이지만, 발열은 그만큼 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잠복기는 약 3~7일입니다.

     

     

     

     

     

    헤르팡지(기)나 [herpangina, 포진성구협염]

     

    이 질환도 마찬가지로 여름감기의 일종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장마가 시작되는 6월 하순부터 8 월까지 유행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가장 큰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바로 장내바이러스라 볼 수 있습니다. 독감처럼 갑자기 39도가 넘나드는 고열이 생기기 쉬우며, 입안의 점막에 작은 물집이 생기게 되며, 이것이 상처가 나게 되면 궤양으로 번지게 되어 통증을 수반하게 됩니다. 

     

    잠복기는 약 3~4일입니다.

    stomatitis boy

     

    3) 헤르페스 잇몸 염증

     

    주로 감염은 생후 6개월 ~ 유아가 가장 쉽게 발병합니다.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단순 포진 바이러스입니다. 고열에 의해 입안 등에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부모가 간과하기 쉬운 염증이라 볼 수 있지만, 혀를 중심으로 입술 등에 수포(물집)가 쉽게 생기기 때문에 부모의 관찰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수포가 터져버리게 되면 붉은색을 띠게 되고, 무엇보다 강한 통증을 수반하게 됩니다. 

     

    잠복기는 약 3~6일 정도입니다.

     

    식사와 수분이 중요.

     

    구내염 통증은 어른도 잘 참기가 어려우며, 완치까지 약 1주일에서 2주 정도로 꽤나 고생하리라 짐작이 듭니다. 하물며 유아와 어린이는 고통을 잘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울거나 떼를 써서 부모에게 그 사실을 알리려 합니다.

    만약 평소와는 다른 행동, 울음을 하고 있다면,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입안에 있는 염증 때문에 자연스럽게 식욕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무리하게 먹이지 말고, 소화가 잘되거나 입에 넣어도 통증을 동반하지 않는 음식을 아이에게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stomatitis baby food

     

    알맞은 온도의 이유식, 호박수프, 죽 등과 비타민을 많이 함유한 시금치 등을 먹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렇게 케어하는데도 불구하고 발열을 동반하는 바이러스성 구내염을 앓고 있다면, 젤리와 푸딩, 올리고당 등을 넣은 요구르트 등을 아이에게 먹일 수 있도록 합시다.

     

    쉽게 낫지 않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아프타성궤양을 앓고 있다면, 치료가 약 1~2 주 동안 이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바이러스성이 잘 완치되지 않는다면, 먼저 "치과"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좀처럼 나아질진척이 보이지 않는다면 가까운 소와 과로 방문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되도록이면 약물을 투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니, 치유가 될 때까지 잘 케어하는 것이 좋습니다. 

     

    stomatitis tooth

     

    아기도 유아에게도 쉽게 나타나는 구내염, 아직 감정을 표현할 수 없는 나이이기 때문에, 증상을 판별하는 것이 어려울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평소와 같이 대하지 말고,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셨나요?

    추천은 저에게 힘이 됩니다!

     

    오늘은 유아 구내염 증상에 대해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렸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