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초기증상 10가지 및 위암,식도암 차이점

2023. 3. 3. 10:15질병 정보/생활 질병 증상과 원인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은 대장 내부의 세포에서 악성 종양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발견이 어렵지만, 변비, 설사, 복통, 체중감량 등의 증상이 있다면 대장암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장암 초기 증상과 위암 및 식도암 초기 증상은 차이가 있으므로, 해당 증상이 나타난다면 전문의와 상담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대장암 초기증상 10가지 및 다른 암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colorectal- cancer

    대장암 초기증상 10가지

    1. 변비: 증상 중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장 내에 암이 발생하게 되면 장이 막히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변비가 지속되면서 변이 굳어지고 변의 두께가 얇아질 수 있습니다.

     

    2. 설사:  초기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변비와 마찬가지로 장 내부의 물질이 움직이지 않으면서 장이 확장되는 것이 원인입니다. 변비와 설사가 번갈아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변이 가늘어짐: 장암이 발생하면서 변의 모양이 이상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가늘어지거나, 얇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초기의 증상 중 하나로, 대장암 진단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Constipation-man

    4. 변의 모양이 이상함: 장암이 발생하면 변의 모양이 이상해질 수 있습니다. 덩어리 모양으로 변이 나오거나, 편평한 모양으로 변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변의 모양이 이상해진다고 해서 무조건 대장암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5. 복부 팽만감: 복부가 팽만해지는 것은 초기 증상 중 하나입니다. 대장암이 발생하면 종양이 생겨서 내장이 부풀어 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때는 병원에서 전문적인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6. 복통:  증상 중 하나로 복부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장암이 발생하면 종양이 생겨서 내장이 압박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복부통이 지속되면서 다른 증상도 나타난다면 대장암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women-colic2

    7. 피로감: 초기 증상 중 하나로, 체내의 산소 공급이 감소하여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평소보다 지속적인 피로감이나 힘든 상황에서 특히 피로감이 느껴진다면 대장암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8. 체중 감량: 체중이 감소하는 것도 증상 중 하나입니다. 대장암이 발생하면 체내의 대사가 감소하기 때문에 체중 감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체중 감량이 지속된다면 전문의를 방문하여 대장암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9. 항문 부 권태감: 항문 부근에 불쾌한 느낌이 들거나 항문 주위에 가려움증이 나타나는 것도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전문의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10. 혈변: 증상 중 가장 두려운 것 중 하나로, 변을 보면서 혈관이 섞여 있으면 대장암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혈변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전 문 의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혈변이 발생하면서 체중 감량이나 복통 등 다른 증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대장암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women-colic

    대장암 초기증상과 위암 초기 증상, 식도암 증상 비교표

    대장암 초기증상 위암 초기 증상 식도암 초기 증상
    변비 속쓰림 속쓰림
    설사 구토 구토
    변이 가늘어짐 체중 감소 역류성 식도염
    변의 모양이 이상함 식욕 부진 흉통
    복부 팽만감 상복부 통증 호산구
    복통 흑색 변 구역질
    피로감 위부 불쾌감 속쓰림
    체중 감량 - 체중 감소
    항문 부 권태감 - -
    혈변 - -

    위암은 위의 세포에서 생기는 악성 종양으로, 초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암 초기 증상으로는 구토, 식욕 부진, 상복부 통증, 흑색 변, 위부 불쾌감 등이 있습니다. 위암은 위 내시경 등의 검사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식도암은 식도 내부의 종양으로, 초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식도암 초기 증상으로는 역류성 식도염, 흉통, 호산구, 구역질 등이 있습니다. 식도암도 위 내시경 등의 검사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get-cancer

    위의 표를 살펴보면 대장암 초기 증상과 위암 초기 증상, 식도암 증상을 비교하여 변비와 설사, 복통, 체중 감량, 혈변 등은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대장암의 초기 증상으로는 변의 모양이 이상해지는 것과 복부 팽만감, 피로감, 항문 부 권태감 등이 있습니다. 반면 위암 초기 증상으로 나타나는 구토, 식욕 부진, 상복부 통증, 흑색 변, 위부 불쾌감 등은 대장암 초기 증상과 차이가 있습니다. 식도암 증상으로는 역류성 식도염, 흉통, 호산구, 구역질 등이 있습니다.

    요약

    대장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발견이 어렵지만, 변비, 설사, 복통, 체중 감량 등의 증상이 있다면 대장암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대장암 초기 증상과 위암 초기 증상, 식도암 증상은 차이가 있으므로, 해당 증상이 나타난다면 전문의와 상담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장암 초기 증상 중 가장 두려운 것 중 하나인 혈변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전문의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진료 시 만약 대장암이 발견된다면, 조기 발견과 정확한 치료를 위해 빠른 시일 내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오늘은 대장암 초기증상 10가지에 대해 포스팅하였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유익한 글
     

    패혈증 증상,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 사망률

    한달전 배우겸 탤런트인 윤소정씨가 패혈증으로 사망했다는 기사를 본적이 있습니다. 패혈증 증상과 원인을 초기에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망률이 높아지게되며 돌이킬 수

    rinte.net

     

     

    잦은설사 원인 7가지, 이것때문이다?! - 유당불내증

    오늘은 잦은설사 원인, 증상 및 대처방법에 대해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고자합니다. 이제 여름철로 들어서면서 주위환경으로 인해 체질도 서서히 바뀌게 됩니다. 설사가 오래 지속되면 신체적

    rinte.net

     

     

    간경화 초기증상 8가지 - 방치하면 안되는이유

    간경화의 초기증상은 복벽의 정맥이 부풀어오르거나 복수, 황달, 수장 홍반(palmar erythema) 등의 복부 이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여러분들이 간을 생각하면 순대속에 들어가있는 소간, 돼지간,

    rinte.net

     

     

    식도암초기증상, 원인 및 증세에 대해 알아보자 (1부)

    여러분들은 식도암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 계시는 가요? 또한 식도암에 걸리게 된 경우 5년 후에 생존율은 어느정도 되는지 아시나요? 여러분들이 음식을 먹을 때마다 식도를 통해 위장으로 보내

    rinte.net

    반응형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