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타치온 음식, 가장 많이 함유한 식품 10가지는?

2023. 3. 23. 21:28생활 건강 팁/효능과 효과

    글루타치온 음식 개요

    글루타치온은 우리 몸에서 핵심 아미노산 중 하나로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생성하고 면역 기능을 강화, 단백질 합성, 세포 재생 등의 역할을 합니다. 몇 년 사이 미용과 더불어 근육재생 운동 성능 향상 및 근육 회복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헬스인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우리 신체에서도 생산이 되지만, 일부 식품에서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글루타치온 음식이 가장 많이 함유한 식품 10가지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글루타치온이 풍부하게 들어간 식품 10가지

    아래는 100g당 함량을 나타내었습니다.

     

    • 북어: 약 1500-1700mg/100g 함유
    • 대두 단백질 분말: 약 750-760mg/100g 함유
    • 아몬드: 약 249mg/100g 함유
    • 생선 (연어, 참치 등): 함유량이 높은 편으로, 약 320-330mg/100g의 글루타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쇠고기: 약 760-780mg/100g 함유
    • 돼지고기: 약 380-400mg/100g 함유
    • 닭가슴살: 약 240mg/100g 함유
    • : 약 190mg/100g 함유
    • 브로콜리: 약 40-50mg/100g 함유
    • 오트밀: 약 300mg/100g 함유

     

    위 정보는 식품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참고용으로만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살코기 (소, 돼지, 닭, 양 등의 고기), 생선 (참치 등), 콩류 (콩, 땅콩, 콩나물 등), 견과류 (호두, 캐슈넛 등), 채소 (양배추, 시금치 등), 과일 (오렌지, 딸기 등), 우유 및 유제품 (치즈, 요거트 등), 계란, 김치, 전분류 식품 (밀가루, 쌀 등)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식품을 적절하게 조리하여 먹으면 건강에 좋습니다.

     

    protein-foods

     

    글루타치온 음식이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

    글루타치온은 세포 내에서 산화적 스트레스를 줄이고 면역 기능을 강화하는 등 여러 가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함유량이 높은 식품을 섭취하면 우리 건강에 다음과 같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1. 면역 기능 강화: 항산화 작용을 통해 자유 혹은 프리라디칼(free radical)을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여 면역 기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2. 해독 효과: 간 기능을 돕고, 독소를 제거하며, 세포 내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과음한 다음날 해장으로 북엇국이 좋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3. 근육 회복: 헬스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눈치채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글루타민과 같이 근육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글루타민과 함께 복합적으로 섭취하면 근육 손상을 예방하고, 근육 회복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4. 소화기 건강:  소화기 건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소화기 조직을 보호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소화기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노화 예방: 세포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세포 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세포 구조를 유지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하여, 건강한 세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한 섭취는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섭취량이 과다하면, 항산화 작용이 과도하게 작용하여 산화적 스트레스를 증가시키거나, 증식세포의 성장을 촉진하여 종양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섭취량은 적정량을 지켜야 하며, 함유량이 높은 식품을 적절히 조합하여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식품에 함유된 글루타치온이 소화기관에서 흡수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보조제 형태나 건강식품 등을 섭취하는 것도 고려해봄직합니다.

     

    마지막으로, 글루타치온은 단백질 속에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가 제한된 환자나 일부 식이요법을 실시하고 있는 사람들은 섭취량이 부족하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의사나 영양사와 상의하여 보충제 형태나 건강식품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루타치온과 비슷한 물질

    아래는 글루타치온과 비슷한 물질을 비교하였습니다.

     

    물질 글루타치온과의 관련성 비슷한 성질
    글루탐산 글루타치온의 이온화된 형태로, 생리적으로 밀접한 연관성을 가짐 아미노산으로서 단백질 구성 성분에 포함됨
    글루콘산 글루타치온의 산화형태로, 에너지 생성과 역할과 미토콘드리아 기능에 관여함 아미노산으로서 단백질 구성 성분에 포함됨
    글리세린 글리세린은 글리세린-글루탐산 회합물인 트리글리세린의 구성 성분 중 하나이며, 우리 몸에서 중요한 대사 반응에 참여함 글리세린-글루탐산 회합물인 트리글리세린의 구성 성분

     

     

    음식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

    글루타치온이 풍부하게 들어간 식품을 섭취할 때 특별한 주의점은 없지만, 아래와 같이 과도한 섭취와 식중독의 정도의 주의 하면 괜찮을 정도의 리스크가 있습니다.

     

    • 과도한 섭취: 함유량이 풍부한 식품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소화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섭취는 소화기관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식중독 위험: 고기나 생선 등 글루타치온이 풍부한 식품은 특히 따뜻한 계절에 식중독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적절한 조리 및 섭취를 해야 합니다.

    glutamine-nonessential-amino-acid-particle

     

    글루타치온과 같은 아미노산 종류와 높은 함유량을 보유한 식품

    다른 물질이나 식품과 비교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미노산 종류 함유량이 높은 식품 각각 함유량 (100g당)
    글루타민(Glutamine) 북어, 대두 단백질 분말, 쇠고기, 돼지고기, 닭 가슴살 등 약 5~9g
    아스파라진산(Aspartic acid) 대두,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아몬드 등 약 4~6g
    아르기닌(Arginine) 북어, 쇠고기, 돼지고기, 닭 가슴살, 김 등 약 4.5~7g
    메티오닌(Methionine) 쇠고기, 돼지고기, 닭 가슴살, 생선 등 약 1.5~2g
    로이신(Leucine) 쇠고기, 닭고기, 연어, 대두, 북어 등 약 1~3g

     

    위의 표와 같이 단백질에서는 아미노산 성분을 많이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running-finish-shouting-women

     음식 섭취 방법

    글루타치온은 단백질 속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고단백 식품을 섭취하면 글루타치온을 함께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고단백 식품을 섭취하면서, 함유량이 높은 식품도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함유량이 높은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 아몬드:  간식 대용으로 먹거나, 아몬드 우유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대두: 대두는 두 가지 형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두부나 콩나물 무침 등 대두 제품을 요리에 활용하거나, 대두 단백질 분말을 떡고물처럼 첨가해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쇠고기: 쇠고기는 함유량이 높은 고기 중 하나입니다. 스테이크, 구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 닭고기: 닭고기도 쇠고기와 마찬가지로 글루타치온 함유량이 높은 고기 중 하나입니다. 구이나 볶음 등으로 조리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닭고기 가슴살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 연어: 연어는 함유량이 높은 생선 중 하나입니다. 구이나 생선요리 등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 파인애플: 의외로 파인애플에도 글루타치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먹기 좋게 손질하여 간식으로 먹거나, 스무디나 샐러드에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vitamin-drop-skin-cell

     

    위와 같은 방법으로 글루타치온을 함께 섭취할 수 있는 다양한 식품을 조리해서 먹으면 좋습니다. 물론, 과도한 섭취는 건강에 해롭기 때문에 적당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루타치온 QnA

    Q: 글루타치온은 무엇인가요?

    A: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가진 물질입니다. 우리 몸에서도 생성되어 있지만, 노화나 스트레스, 환경오염 등으로 인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Q: 글루타치온을 많이 함유한 식품은 무엇인가요?

    A: 함유량이 높은 식품으로는 북어, 대두 단백질 분말, 생선(연어, 참치 등), 쇠고기, 돼지고기, 닭가슴살, 김, 브로콜리, 아몬드 등이 있습니다.

     

    Q: 섭취량은 어떻게 결정하나요?

    A: 적정 섭취량은 아직 정확히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함유된 식품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Q: 글루타치온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A: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가지고 있어, 산화적 스트레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 강화, 간 기능 개선 등의 효과도 있습니다.

     

    Q: 글루타치온은 부작용이 있나요?

    A: 일반적으로  안전한 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부작용이 나타난 적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섭취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섭취

     

    Q: 글루타치온은 어떤 경우에 부족해질까요?

    A: 우리 몸에서도 생성되지만, 노화, 스트레스, 환경오염, 과도한 운동, 알코올 등으로 인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Q: 글루타치온은 어떻게 항산화 작용을 하나요?

    A: 글루타치온은 산화스트레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해, 다른 항산화 물질의 재생을 도와줍니다.

     

    Q: 글루타치온은 어떻게 우리 몸에서 생성되나요?

    A: 우리 몸에서 아미노산인 글루타민, 글리신, 시스테인을 조합해 생성됩니다. 이때, 비타민C와 E, 셀레늄 등의 항산화 비타민과 미네랄이 필요합니다.

     

    Q: 어떻게 우리 몸에서 분해되나요?

    A: 간에서 분해되어 소장으로 이동하고, 거기서는 세포 내 유해한 물질을 제거해 줍니다. 그리고, 대장에서는 대사 물질로 변환되어 배출됩니다.

     

    Q: 어떤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될까요?

    A: 다양한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면역력 강화, 간 기능 개선, 동맥경화 예방 등이 있습니다. 또한, 항암효과와 관련한 연구도 진행 중입니다.

     

    Q:  누구에게 추천되나요?

    A: 누구에게나 추천될 수 있는 건강한 물질입니다. 하지만, 특히 스트레스가 많거나, 환경오염이 심한 지역에 거주하는 분들, 알코올이나 담배를 많이 피우는 분들, 노화로 인한 면역력 저하가 우려되는 분들에게 추천됩니다.

     

    이상으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글루타치온 음식, 가장 많이 함유한 식품 10가지는? 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본 포스팅에 수록된 내용은 의학적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내용이나 치료법을 추천하거나 보증하지 않습니다.
    집필자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문헌(References)
    • 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2017). Guidance for Industry: A Food Labeling Guide (14. Appendix F: Calculate the Percent Daily Value for the Appropriate Nutrients). Retrieved from https://www.fda.gov/media/101867/download
    • Calder, P. C., Carr, A. C., Gombart, A. F., & Eggersdorfer, M. (2020). Optimal Nutritional Status for a Well-Functioning Immune System Is an Important Factor to Protect against Viral Infections. Nutrients, 12(4), 1181. https://doi.org/10.3390/nu12041181

     

    도움이 되셨다면 🧡 부탁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맨 위로